애플이 iOS17 버전을 9월 19일 정식 배포하였습니다. 이는 연락처 포스터, 새로운 스티커 경험, 실시간 음성 메시지 등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 진행 방법과 기존과 달라진 추가된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앱
전화 앱에서는 맞춤형 연락처 포스터를 비롯한 업데이트가 적용된다. 사용자는 전화를 걸 때 상대방에게 보이는 모습을 완전히 사용자화 할 수 있습니다. 즉, 전화를 걸면 제 모습이 상대방 폰에 뜨도록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진이나 미모티콘을 조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귀엽고 신박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페이스타임 기능
페이스타임은 이제 음성 메시지와 영상 메시지를 지원한다. 상대방이 전화를 전화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남겨 공유할 수 도 있다. 영상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는 게 꽤나 신기하네요. 그런데, 엄청 자주 사용할 것 같은 기능은 아니었어요.
그래도 추가로, 페이스타임 통화에서 여러 가지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해지는데요 예를 들어 하트, 풍선, 불꽃놀이, 레이저 빔, 비 등의 반응 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메시지 앱
메시지 앱은 새로운 이모티콘 스티커, 사진에서 대상만 분리해 만들 수 있는 라이버 스티커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라이브 스티커라는 건 갤러리 이미지에서 꾹 눌렀을 때 누끼를 따는 것처럼 하는 기능입니다. 피사체를 눌러 스티커를 만들 수가 있답니다.
메시지 앱에서는 또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되는데요, 그중 가장 신기했던 기능이 체크인 기능이라는 게 도입이 되었습니다. 체크인은 사용자가 가족이나 친구에게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했음을 알리는 기능입니다. 평소 같으면 문자로 도착했다는 메시지를 남기겠지만 체크인 세션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도착하자마자 자동으로 알림이 가게 되는 기능입니다.
또한 중간에 만약 목적지 도착 전 멈춘다면 기기의 위치와 배터리 잔량, 셀룰러 서비스 상태와 같은 유용한 정보가 지정된 연락처와 일시적으로 공유까지 된다고 하네요
AirDrop 기능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업데이트 내용 중 제가 가장 흥미롭다고 느꼈던 점이 있었습니다. 평소 AirDrop을 정말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사진 공유할 때 바로바로 공유가 된다는 점이 편리했습니다. 여기에 더 편리한 기능이 더해졌습니다.
바로 네임드롭이라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서로의 아이폰을 가까이 대거나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가져다 대면, 손쉽게 연락처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서로의 아이폰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쉐어 플레이를 시작해 함께 음악 감상하고 영화 시청 및 게임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가까이 가져가기만 하면 서로 다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편리할 것 같아요. 다만 얼마나 가까이 있어야 공유가 될지가 궁금하네요. 지하철에서 받고 싶지 않은데, AirDrop이 잘 못 오거나 하는 경우가 있지는 않을지.. 그런 생각도 드네요
아무튼, 오늘 iOS17 출시일에 맞춰서 업데이트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역시 아이폰이다..!! 저도 빠른 시일 내에 업그레이드 완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오늘도 포근한 하루 보내세요 ☺️